• 최종편집 2024-03-28(목)
 

- 부울경 순환선(창원~김해~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노포 ~ 양산웅상 ~ 울산역 광역철도

- 창녕 대합산단선(대구국가산단~창녕대합산단) 일반철도

- 부산신항연결지선(신항배후철도~부산-마산 복선전철)

- 추가검토사업으로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 반영

 

경남도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한국교통연구원(KOTI)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용역에 경남도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하는 부울경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순환철도망이 반영됨에 따라 메가시티 조기실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 결과는 지난22일 국토부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개최한 향후 10년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공청회에서 공개됐다. 국토부는 앞으로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 상반기 중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우리도의 거제~김천간 남부내륙철도에서 보듯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내 철도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 철도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노선이 반영되면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기본계획, 설계, 공사 등 철도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png

    

<부울경 순환선(창원~김해~양산~울산) 광역철도 71.5㎞, 3조 641억 원>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된 ‘창원~김해~양산~울산 부울경 순환 광역철도 사업은 지역간 거점 연결사업으로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주요 도시 연결기능의 부울경 메가시티 순환철도 건설로 부울경 메가시티 플랫폼의 토대 마련을 위해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역 광역철도 50㎞, 1조 631억 원>

부․울․경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로 1시간 생활권 경제공동체 및 동일 생활권 실현으로 부울경메가시티의 조기실현에 기여하고 동해남부선, 부전~마산 복선전철, 울산역 연결로 동남권 철도허브 중심 실현으로 동남권순환철도와 함께 부․울․경 광역교통 물류, 통행 수송능력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녕 대합산단선(대구국가산단~창녕대합산단) 일반철도 5.68㎞, 1,792억 원>

창녕 대합산단선은 대국국가산단에서 창녕대합산단까지 단선전철로 금년 제4차망계획에 재반영되어 영남권내륙의 산업물류와 경남중부내륙의 산업물류를 처리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양 지역간의 여객수송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신항연결지선(신항배후철도~부산-마산복선전철) 일반철도 4.4㎞, 1,502억 원>

부산항신항 가덕도신공항 등과 연계하여 신항배후철도를 부전~마산 복선전철에 지선연결로 여객과 물류수송의 보다 더 원활을 기할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 김경수 도지사는 관계공무원, 국회의원, 시군 관계자와 합심동체가 되어 정부와 국회에 광폭 행보를 펼쳐 수차례 비수권의 광역철도망 건설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 노력의 결과로 의미 있는 목적을 달성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창원산업선 49.19km, 1조 2,207억원, 마산신항선 12.66km, 3,323억 원>

아울러 경남도 윤인국 미래전략국장은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에 대해 대구~창원간 철도 물류축 형성을 통해 부산항신항, 진해신항, 마산가포신항 조성에 따른 물동량 증가시 기존 경부선 용량한계에 대비할 수 있는 노선으로 반듯이 필요함을 강조 정부 확정·고시 전 일반철도로 반영될 있도록 지속 건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JB한국방송]경남=김수철 기자 sck1850@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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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생활권 광역철도망 국가계획 반영, 부울경 메가시티 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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